도토리는 어떻게 수매하는냐에 따라 품질 상태가 달라집니다.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판매순위
  • 신선한 알로에 마스크팩 에코 사이언스 슈퍼리페어 5

쇼핑몰 검색

hd_rbn01
hd_rbn01
공지사항

도토리는 어떻게 수매하는냐에 따라 품질 상태가 달라집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복이네건강잡곡 | 작성일 19-06-01 20:33 | 조회 53회 | 댓글 0건

본문

도토리는 품질 상태에 따라 혹은 가공 공정에 따라 묵의 향과 맛 찰기에 영향을 미치는데 품질이 나쁠수록 군내나 쓴맛이 강합니다.

     

통상적으로 수매를 할 때 대부분의 원료납품 상인들은(생계와 직결된) 원료 수집 시 중량, 톤 수량에 집중하므로 품질이 일정치 않고 여러 품질 상태의 도토리를 수매하여 공장으로 유통합니다.

 

오복이네는 제가 디테일하게 각 거래 농가마다 수매 전까지 관리 보관 방법과 도토리 수집 품질조건을 요구합니다.

     

수매 시에 미처 작년에 팔지 못 한 묵은 도토리나, 산에서 좋지 않은 위치에 오래 묵혀진 것(군내가 고약함) 벌레가 많이 먹어 알이 빈 것, 싹이 많이 난 것 등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도토리들을 오복이네만의 노하우인 도토리의 색, 도토리의 향, 도토리를 옮겨 담을 때의 소리 등으로 선별 확인하여 수매합니다. 품질이 적합하지 못한 도토리들은 수매하지 않습니다.

     

도토리는 보관상태에 따라 금방 싹이 나고 벌레도 빨리 먹으며 품질에 영향을 줍니다.

 

수매 철이면 도토리 수매 상인들이 전통시장의 오일 장날에서 많이들 수매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몰리는 만큼 도토리의 품질 또한 천차만별이게 되는데 묵은 도토리를 가지고 나오시는 분, 5일 마다 장이 열리다 보니 그 기간 동안 보관 관리를 잘못하여 품질상태가 좋지 못한 도토리를 가지고 오시는 분 등 여러 상태의 도토리들이 모입니다. 이때 납품 자루 근량인 35키를 맞출 때 품질 확인을 하면서 모으지 않으면 손쓸 방도가 없어집니다. 그렇기에 수매 시 더욱 세심한 확인과 품질확인의 노하우 수매를 필요로 합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대체적으로 납품 수량이 생계와 직결된 원료납품 상인인 경우 많은 수량 확보에 중점이 잡히므로 시간이 걸리는 품질확인 수매 방식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담당농가 없는 각 오일장 수매가 주가 되는 상인일수록 도토리의 품질이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담당 농가가 있더라도 그 상인의 수매 방식에 따라 품질은 달라집니다.

 

오복이네는 담당 각 농가마다 1~2일 안의 주기로 수매를 하고 있으며, 혹 조금 늦더라도 품질에 지장 없도록 보관 요령을 알려드립니다.

     

그렇게 농민들이 선별하며 줍다 보면 각 농가의 수집 량은 줄어듭니다. 좋은 도토리 품질을 맞추는 만큼 원료의 가격이 인건비로 인해 조금 더 오릅니다.

      

(: 수량중시 수매 시, 한 달 동안110톤을 수매할 수 있었던 것이 품질중시 수매 시 70톤 정도 밖에 수매하지 못하는 상황이 됩니다.)

      

수매한 도토리는 장기 보관 시 냉동 창고에서 영하의 급 냉 보관으로 하여야하며 1~2달 단기 보관 시 습기를 제거한 -1~ -2' 영하의 저온 창고에 보관 하여야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오복

주소

경북 성주군 성주읍 시장길 43-1, 102동 106호

사업자 등록번호

578-47-00420

대표

박해원

대표전화

010-2842-767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9-경북성주-49호

업종신고증(식품소분판매업)

제2016-056908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