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과 수입 묵 맛의 차이점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실시간 판매순위
  • 신선한 알로에 마스크팩 에코 사이언스 슈퍼리페어 5

쇼핑몰 검색

hd_rbn01
hd_rbn01
공지사항

국산과 수입 묵 맛의 차이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오복이네건강잡곡 | 작성일 19-06-02 04:26 | 조회 143회 | 댓글 0건

본문



<국산이든 수입이든 도토리는 원료의 신선도와 보관 품질 상태에 따라 군내나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

  

    

수입 도토리 묵

      

- 수입 도토리묵은 원료의 신선도가 비교적 떨어 지다보니 찰기가 떨어지고 전분의 끈기가 약해 젓가락으로 집어도 쉽게 부서지는 경우가 많고 향이 거의 없으며 뒷맛이 쓴(쌉쌀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부분들은 다른 도토리 전분으로 배합하여 채워나가기도 합니다.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원료 가격의 차이로 인해 시중에 묵의 90% 대부분이 수입 묵입니다. 수입 묵 중에서도 사용한 도토리의 종류와 배합에 따라 원가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수입 묵은 요즘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반적인 묵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수입 묵의 쌉쌀한 맛을 국산 묵이라고 오인하기도 합니다.

식당에서 쓴 맛을 가진 도토리가루나 묵을 공급 받게 되는 경우 쓴 맛을 선호하지 않는 식당은 묵을 조리하는 과정에서 인위적인 맛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쓴맛을 떫은맛으로 착각하시고 국산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쓴 맛은 떫은맛이 아닙니다.)

 

 

 

국산 도토리 묵

 

- 찰기가 뛰어나고 색과 향이 진하며 끓일 때 구수한 향이 납니다.

- 도토리가 신선하고 품질이 나쁘지 않다면 공정에 따라 쌉쌀한맛이 거의 남지 않으며 깔끔한 맛을 냅니다.

- 국산은 글루탐산이라는 감칠맛을 주는 아미노산이 4배가량 높으며, 수입산 보다 단백질 함량도 4배가량 높습니다.

- 폴리페놀이라고 하는 성분이 중국산보다 6배가량 높습니다.

 

 

다음은 오해를 많이 하는 떫은맛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떫어도 국산, 안 떫어도 국산입니다.)

떫은맛은 우려내기의 방법과 공정과정에서 충분히 없앨 수도 있으며 남길 수도 있습니다.

 많은 양을 전부 모두의 입맛에 맞게 디테일하게 가공 할 수 없으므로 남녀노소 즐길 수 있게 충분히 우려내는 것입니다.

    

 떫은맛이 나야 진짜 베기 국산 묵이다! 라고 어디서 한번 쯤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옛날 어머님께서 해주시던 지극히 주관적인 묵 맛의 추억이나 어쩌다가 먹어 본 도토리묵 맛의 추억이 

 참 국산 묵 맛을 대표하는 것처럼 광고가 잘된 형태의 멘트라 봅니다.

 

매년 일할 때마다의 경험으로 말씀 드리면 수매 철에 끝마칠 무렵에는 여러 마을에서 마을 분들과 어르신들이 도토리묵을 만들기 위해 솥에 끓이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도토리 납품과 가루를 판매하는 저로써는 안 먹어 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마을마다 묵을 할 때면 먹어보는데 대부분 마을에서는 떫은맛을 잘 우려내어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그리고 도토리 향이 진하며 뒷맛이 깔끔합니다. 도토리묵은 습 전분 상태에서 묵을 하면 조금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냉동을 하지 않으면 쉽게 곰팡이가 생기는 등 보관과 유통이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건 전분을 가루 내어 보관과 유통이 용이하도록 도토리가루가 생산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경험은 떫은 묵입니다. 마을 어른께서 대접해주신다고 묵을 만들어 주셨는데 너무 떫게 만드셔서 입안이 마취 된 것 마냥 얼얼했습니다. 어느 다른 마을 할머니께서는 애들이 오면 주려고 만든 묵이 너무 떫어서 하나 먹고는 입도 안 데고 갔다면서 저와 와이프에게 주시는데 앞서 말한 강한 마취 감 이후로는 떫은 묵은 정중히 거절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와이프는 저보다 인간적이라 어쩔 수 없이 받더군요.

 

  떫은맛은 개인의 취향일지언정 국산인지 수입인지는 판단의 기준이 되지 못합니다오복이네는 국산과 수입을 끓일 때의 향과 먹을 때의 향으로 판단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오복

주소

경북 성주군 성주읍 시장길 43-1, 102동 106호

사업자 등록번호

578-47-00420

대표

박해원

대표전화

010-2842-7678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9-경북성주-49호

업종신고증(식품소분판매업)

제2016-0569084호